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양한 어종의 낚시

by 파이너 2022. 6. 7.

참붕어

<특징> 잉어과의 물고기이나, 수염이 없다. 주걱붕어와 비해 몸의 높이가 낮다. <분포> 전국의 담수에 널리 분포되어 있음.
습성주걱붕어가 물의 중층에 떠다니는 데 대해, 참붕어는 바닥 근처를 헤엄쳐 다닌다. 식성은 동·식물성 어느 것이나 잘 먹는다. 수온 13~23℃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6℃ 이하가 되면, 움직임이 둔해지고, 식욕도 줄어든다.

낚시철과 낚는 법더운 여름에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 무렵에 잘 잡히고, 봄과 가을에는 어느 때고 잘 잡힌다. 겨울에는 깊은 곳에서 월동하고, 3월 상순부터 움직이기 시작하여, 4∼5월에 걸쳐 얕은 수초 지대를 찾아 산란한다. 특히 산란기에는 붕어들의 식욕이 왕성해지므로, 1년 중 가장 붕어 낚시가 잘 되는 시기이다. 가을에는 월동 준비차 깊은 곳으로 내려가는 내림 붕어를 잡을 수 있다. 봄, 가을에는 5∼10㎝ 급의 잔챙이를 수로 등에서 잡을 수 있다.

미 겨울철을 중심으로 하여 수온이 낮을 때에는 장구벌레를 사용끼하고, 수온이 높아지는 봄부터는 지렁이를 사용한다. 잔챙이를 낚을 때에는 떡밥도 효과가 있다.

 

주걱붕어

<특징> 참붕어보다 체고가 높다. 3~4년 자라면 약 30cm쯤 된다. <분포> 일부 남부 지방.
습참붕어가 바닥을 헤엄쳐 다니는 데 대해, 주걱붕어는 중층을 성 헤엄쳐 다닌다.단,수온,수질 등이 변하면 서식처를 바꾸는 습성이 있다.

낚시철과 낚는 법일 년 내내 낚을 수 있지만, 여느 물고기와 마찬가지로 움직임이 활발하고 식욕이 왕성할 때는 역시 봄이다. 산 위에 있는 호수나 인조 호수에서는 여름철에 가장 잘 낚인다. 주걱붕어용 낚싯대와 쌍바늘 채비, 전용 찌를 사용한다. 차분하게 자리를 잡고, 느긋한 마음으로 입질을 기다려야 한다.

미플랑크톤이나 식물성 미끼를 주로 먹으므로, 지렁이는 사용끼하지 않는다. 옛날에는 찐 고구마를 체에 걸러 사용했는데, 요즘에는 으깬 감자와 밀기울을 혼합한 미끼가 시판되고 있다. 기온이 떨어져 붕어의 먹새가 둔할 때에는 밀가루를 물로 갠 떡밥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물고기가 적은 곳에서는 집어제 (集魚劑)를 쓴다.

 

황어 피라미

<특징> 피라미는 산란기가 되면, 수컷의 꼬리가 길어지며, 혼인색을 띤다. 〈분포〉 황어는 영산강 등, 남해와 동해로 흘러드는 각 하천과 하천 연해에, 피라미는 서해와 남해로 흘러드는 각 하천에 분포한다.
황어, 피라미는 강의 중류에 많고, 댐 등에서도 볼 수 있다. 습성둘 다 산란기는 봄이다. 흐르는 맑은 물의 돌이 많은 곳에 살며, 강벌레류를 잡아먹는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얕은 여울로 나오므로, 털바늘 미끼로도 잡을 수 있다.

황어


구슬찌를 단 가벼운 채비나 썰레기로는 피라미를, 본낚시철과 낚는 법줄에 눈표를 표시하는 맥낚으로는 피라미, 황어 다 노릴 수 있다. 그런데, 피라미와 같은 잔챙이 낚시에 있어서는 한 마리씩 낚아 올리는 것보다, 어항을 이용하여 마릿수를 올리는 예가 많다. 황어는 10월부터 산란기인 다음해 4월까지가,피라미는 4~5월의 봄이 성어기. 미끼여울에서 잡을 수 있는 강벌레가 가장 좋다. 피라미의 미끼로는 구더기, 장구벌레, 떡밥 등도 좋다.

 

무지개송어

<특징> 치어(魚)의 측면에 8~12개의 타원형 무늬가 있다. 이 무늬는 자랄수록 희미해진다.
<분포> 우리나라 호소에는 자생하는 송어가 없다. 주변에 송어 양어장이 있는 댐, 저수지등에서 가끔 낚이는데, 이것은 장마철의 큰비에 양어장의 물이 넘쳐 튀어 나온 것들이 잡히는 것이다.

습성비교적 찬물을 좋아하며, 적수온은 섭씨 6~15 도이다. 연어과에 속하는 물고기이며, 대부분이 인공 부화에 의해 증식되고 있다. 계류를 이용한 송어 양식장, 관광지의 조어장,호수,늪 등에 성어가 방류된다.

미끼를 활발하게 추격하며, 힘이 대단하다. 강벌레,지렁이,작은 물고기 등을 잡아 먹는다.
낚시철과 낚는 법. 일반적으로 찌낚, 맥낚으로 낚을 수 있는데, 루어 낚시나 털바늘을 사용한 플라이 캐스팅 (fly casting) 도즐길 수 있다.

외국에는 상설 송어 낚시터가 있어, 거의 일 년 내내 송어 낚시를 즐길 수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송어 양어장 부근의 계류에서 낚이고 있다. 강원도의 초당지,춘천의 소양호 등은 송어 낚시터로서의 전망이 밝다.미끼이크라가 가장 좋은 미끼인데, 물벌레,지렁이 등도 좋은 미끼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