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 음악
피아노 연주자는 피아노에 음악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가 얼마나 정확하게 그 메시지를 연주하는지 알려줍니다. 그렇다면 MIDI는 이 두 부분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독자들은 이미 이 답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Midi는 훌륭한 연주자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결론이 끝났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은 심각한 실수일 것입니다. 미디 사용자는 시퀀서(컴퓨터)에 음악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점수가 전부는 아니다. 좋은 연주자는 같은 곡을 연주해도 다른 연주자와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그래서 만약 미디 사용자가 단순히 훌륭한 연주자 중 한 명으로 위의 음악 메시지의 음악을 연주한다면, 누가 미디를 연주하든 간에, 그 연주자(미디 사용자)는 구별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그렇게 구분할 수 없다면, 그것은 정확히 들판의 바람소리와 음악 그리고 연주자는 우리가 바람을 구분하지 않는 것처럼 들판의 바람소리와 같을 것입니다. Gap이 피아노에 중간 정도의 힘으로 Do, Mi, Sol을 각각 한 박자씩 치면서 Tenuto를 연주한다고 칩시다. B라는 사람은 위와 똑같이 연주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A와 B는 음악적 표현이 다르고 다르게 할 수밖에 없죠. 여러분이 미디를 할 때 이런 것이 있다는 사실은 여러분이 꽤 궁금해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Midi를 만날 목적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었지만, 풍부한 상식 지식으로 확장과 유추를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생각해 봐요. 파티 A와 파티 B는 동일한 미디를 사용합니다. 물론 같은 악기로요. Gap은 Midi로 Bach의 'Aria on the G Line'을 연주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연주했던 장소의 미디 데이터를 B에게 주고 연주하라고 했습니다. 이때 갑이 연기하는 'G라인 위의 아리아'와 을이 연기하는 'G라인 위의 아리아'가 정확히 똑같이 나옵니다. 하지만, 을의 "G라인 위의 아리아"는 갑이 연주했던 것을 모방한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A의 관점에서 보면, 물론 A의 영혼은 음악 속에 담겨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갭이 시퀀서에게 음악적 생각으로 '아리아 온 더 G-ray'를 연주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입니다. 그 순서는 단순히 악보를 주고 그대로 연주하라는 추상적인 명령이 아니다(물론 악보를 주고 연주하라고 하면 어떤 연주자의 의도도 담기지 않는 공연은 아니다!! 그럴 리는 없지만, 실제 악기를 연주할 때와 전혀 차이가 없는 구체적인 순서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뮤직랜드가 취재한 언론기사를 충분히 이해하셨던 분들께는 새로운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다른 많은 독자들을 계속 이해하면서 원문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언론사 분석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반대로 Midi의 원래 이야기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하면 이론적이고 독자의 요구에 직접 연결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디의 이론적인 부분들을 차례로 살펴보고, 구체적인 이론들을 따라갈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현실이 무너질 때 미디기사가 있었습니다. 저는 현장에서 MIDI를 사용하는 사람이고, 졸업식을 통해 얻은 지식을 독자들의 조언인 여러분에게 충실히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저의 작은 뜻이 Midi를 이용하려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피아노는 단순히 종을 치면서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모듈이나 Synsezer는 소리만 낼 뿐이지 피아노와 같은 가시적인 동작이 아니라 MIDI라는 신호를 통해서만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좋은 연주자가 컴퓨터 시퀀스를 통해 더 완벽하게 연주한다는 것이 혐오스럽게 보일 수도 있지만, 좋은 연주자만이 좋은 연주를 생각해내고 성취할 수 있다는 환상은 21세기의 과학과 문명에는 시대착오적인 것입니다.
또한 MIDI는 무한한 음악적 사고를 실현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리듬이고, MIDI만으로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점도 중요합니다.
음악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MIDI는 기계일 뿐이고, 반대로 손 없이도 피아니스트가 가능한 것은 MID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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