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청약통장이란 무엇일까요?
자녀 청약통장은 미성년자가 부모의 동의 하에 개설할 수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입니다.
자녀 청약통장에 가입하면 나중에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청약 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청약 가점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등으로 결정됩니다.
자녀 청약통장은 부모가 15년 이상 가입한 청약 통장을 자녀에게 물려주면 가입 기간에 따른 가점이 최대 17점 쌓이게 됩니다.
만 17세 이전에 만들었다면 성인이 된 뒤 가입한 사람들에 비해 청약 점수 2점을 추가로 얻고 시작하게 됩니다.
자녀 청약통장 개설
자녀 청약통장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자녀 청약통장 개설 필요 서류
- 기본증명서 (미성년 자녀기준)
자녀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들어가야 합니다. 발급일은 현재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은행에 방문하는 부모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들어가야 합니다. 발급일은 현재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합니다.
- 부모의 신분증
은행에 방문하는 부모 한 명의 신분증이면 됩니다.
- 도장
자녀의 도장이나 은행에 방문하는 부모 한 명의 도장으로도 가능합니다.
▼하나은행 자녀 청약통장 보러가기▼
자녀 청약통장 납입
자녀 청약통장은 매달 최소 2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씩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매달 10만원씩 납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공공분양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총저축액이 많은 순으로 당첨자를 정하는데 달마다 최대로 인정되는 납입금액이 10만 원입니다.
자녀 처약통장 가입 적기
또한 자녀 청약 통장은 인정은 최대 2년, 납입금액 240만 원까지입니다.
만 한 살에 가입하든, 만 17세에 가입하든 인정되는 기간은 2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만 17세가 되는 생일 직전에 가입하는 게 가장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매달 10만원씩 납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한 줄 정리하자면 자녀 청약통장은 부모가 15년 이상 가입한 청약 통장을 자녀에게 물려주면 가입 기간에 따른 가점이 최대 17점 쌓입니다.
만 17세 이전에 만들었다면 성인이 된 뒤 가입한 사람들에 비해 청약 점수 2점을 추가로 얻고 시작합니다.
공공분양 민간분양 청약 가점
공공분양
공공분양은 청약 가점제를 적용합니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6개월 미만이면 기본점수 1점이고, 6개월에서 1년 미만이면 2점이며, 그 이후로 매년 1점씩 추가돼 가입 기간 만 15년을 채우면 최대 17점을 받는 구조입니다.
청약통장을 만 17세 이전에 만들었다면 성인이 된 뒤 가입한 사람들에 비해 청약 점수 2점을 추가로 얻고 시작합니다.
민간분양
민간분양은 청약 가점 순으로 당첨자를 정합니다.
가점 84점 만점으로 청약통장 가입 기간 (17점), 무주택 기간 (32점), 부양가족 수 (35점)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분양시 청약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자녀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약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는 가점 1, 2점의 힘이 되는 자녀 청약통장 개설해 보시는 것 어떠실까요~
더보기
2023.02.27 - [분류 전체보기] -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