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우대란
환율 우대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하면 환율 수수료 우대를 의미합니다.
즉, 외화를 사거나 은행에서 환전함으로써 생기는 수수료의 수수료율을 우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90%의 환율 우대는 10%의 환율 수수료만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다른 통화를 사고파는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되며 우대금리가 높을수록 수수료가 낮아집니다.
환율 우대 계산법
현찰 구매 시 금액 - 매매기준율 = 환율수수료
오늘 날짜 기준 엔화 매매기준율은 950.46원입니다. 이를 토대로 현찰로 구입, 환율 우대 90%라는 가정하에 계산해 보겠습니다.
967.09원 - 950.46원 = 16.63원 (엔당 은행 수수료)
90% 환율 우대라는 말은 10% 환율 수수료만 적용된다는 의미로 16.63원 x 10% = 1.663원입니다.
즉, 거래 매매기준율에 환율 수수료 10%를 더하면 90%를 적용하여 952.12원이 됩니다.
아래에는 엔화 환율을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자신의 환율을 적용하여 계산을 해보시면 됩니다.
엔화 환율 계산기
현찰 환전 하는 방법
직접 은행 방문 환전
환전 방법은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환전하는 것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은행에서 환전할 때는 보통 주거래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에 따라 당시 우대 환율을 많이 주는 은행으로 가는 것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을 선택해 환전하는 방법은 공식 환율이 다른 은행보다 저렴하고 환율 우대가 많은 곳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고시 환율은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고 인터넷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그때마다 가격이 달라집니다.
저는 공항 내 주거래은행 환전소에서 우대 고객을 적용받아 환전하였습니다.
인터넷뱅킹 환전
인터넷뱅킹으로 환전하면 우대쿠폰 없이 30~5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에서 환전을 신청하고 문자메시지로 확인번호를 받으면 신분증을 수령하고 지정된 날짜에 은행 지점을 방문해 수령할 수 있습니다.
환전 수령 장소를 공항 지점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출국 당일 공항에서 픽업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 환전
하나은행 앱, 카카오뱅크 앱, 토스 은행 앱, 신한은행 앱, 국민은행 앱, , 우리은행 앱 등 을 통해 손쉽게 환전이 가능합니다.
앱을 통한 환전 시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앱을 통해서는 하루 100만 원 한도 내에서 달러는 최대 90%, 엔화는 최대 90%, 다른 나라 통화는 40~50%의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한 환전하는 방법
1. 은행, 환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합니다
2. 앱에서 원하는 금액을 선택하여 환전합니다.
3. 수령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선택합니다.
4. 해당 시간과 장소에서 신분증 제시 후 외화를 지급합니다.
환율 100% 우대 환전 -토스, 페이코
토스나 페이코 모두 환전 수수료를 100% 우대 적용해 줍니다.
특히 토스는 달러 외에 엔화와 유로화 모두 100% 우대를 제공하지만, 첫 거래에 한합니다.
저는 이미 1회 100% 우대를 받았네요~
반면 페이코는 엔화 90%, 유로화 80%로 상대적으로 낮은 우대를 제공하지만 기간 내 횟수에는 제한이 없어 달러를 환전할 경우 페이코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토스 100% 환율 우대 환전
토스 환율 우대는 1인당 1회 주요 통화에 대해 100% 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부터는 은행의 기본 우대금리(90달러, 엔화/유로 80%, 기타 통화 30%)가 적용됩니다.
저의 경우는 이미 받았더니 80%가 적용되네요.
토스 환전
토스 환전은 한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토스에서 당일 환전이 가능하며, 접수지점 영업시간 내에 환전 신청을 하셨다면 당일 수령도 가능합니다.
토스 환전 한도는 1일 최대 100만 원입니다. (하나은행만 합산 1만 달러이며, 토스로 보유할 수 있는 외화 한도는 USD 기준 1만 달러입니다.)
토스 환전 수령 방법
1) 토스에서 신청한 수령일에 하나은행 수령지점을 방문합니다.
2) 하나은행 직원에게 토스 환전 신청을 고지합니다.
3) 환전 금액 중 받고 싶은 화폐 단위를 요청합니다.
4) 토스 환전 금액을 받습니다.
위의 방법들 말고도 증권사를 통한 달러 환전이 가능니다. 요즘엔 미국 주식에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인데요.
증권사마다 환전 우대는 각각 다르지만 최대 95%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증권사를 이용한 환전도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환전 시 주의사항
1. 미화 10,000달러(총금액 KRW, USD, 엔화 등)를 초과하여 출국하실 때에는 세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세관에서 적발될 경우, 조사로 인해 비행기에 탑승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신고의무 위반금액이 3만 달러 미만이면 위반금액의 5%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되며, 3만 달러를 초과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더보기
2023.01.10 - [분류 전체보기] -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준비물로 여권 갱신 쉬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