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A기초지식

by 파이너 2022. 6. 19.

기억해야 할 여러가지 기본 지식입니다.
이제 독자들은 일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부터는 흐름을 따라가야 할 순서대로 각 항목을 설명하고, 다양한 항목 중 W에서 선별한 30개 항목인 PA 기초지식을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

1. PA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마지막으로, 공연과 방송에서는 스태프들과 출연진들 모두 열심히 해야 합니다. 스테이지 관리자는 스테이지에서 우발적인 사건(예: 마이크가 스탠드에서 떨어져 있거나, 스탠드가 내려져 있거나, 앰프가 거꾸로 되어 있거나, 높은 모자가 꺼져 있음)에 대해 주의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다른 것과 상관없이 무대로 뛰어올라 정리합니다. 또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부스에 있는 교환원에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특히 행사장이 넓다면 수시로 연락을 취할 필요가 적지 않습니다. 스테이지 양쪽에서 잘 볼 생각이라도 운영자가 운영자로서 스테이지 스텝에 주문을 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파(per)'라고 부르지만, 사실 문자 그대로 '공개 연설'을 뜻하는 특별한 전문 용어나 이해하기 쉬운 '공개 연설'의 약자로 번역하지만, 일반적으로 공개 연설을 말합니다. 따라서 방송국 지역 방송국이나 커피숍에서 선전차 오른쪽에서 배송되는 소음은 모두 PA입니다. 사실 약 20년 전까지만 해도 콘서트 PA는 오늘날과 같은 형태가 아니었고, 무도회에서도 오늘날의 노래방 시스템처럼 이른바 보컬 앰프를 사용했습니다. 뮤지션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고 관객들도 정상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콘서트를 하는 의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음악 전용 PA 시스템과 믹싱 엔지니어가 등장했습니다. 현재는 녹음기술의 발달로 뮤지션들의 요구가 높아졌기 때문에 음색을 결정하고 균형을 이루어야 할 뿐만 아니라, 콘서트의 음악을 알고 각 곡과 곡의 동기부여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부터 PA 믹서는 음악에 맞춰 표현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2. 혼자 할지 PA 전문가를 부를지 결정하는 기준입니다.

하지만 어떤 기준에서는, 보컬 앰프나 조금 더 큰 버전의 보컬 앰프는 여러분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한계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 전문 믹서를 이용해 멀티앰프 작동을 통해 소리를 내는 것은 많은 트러블과 이탈을 유발하고, 콘솔 자체의 회로가 복잡해 스위치 중 하나라도 틀리면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나는 믹서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너무 자신감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PA의 설명은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혼자서 믹서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설명해줄 수 있다고 해도 서너 명의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PA를 할 수 없습니다. PA는 팀 단위로 움직인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 다른 더 큰 문제는 당신이 그 설명에 익숙하냐는 것입니다. 동일한 스테레오 출력 4Aux 4 메트릭 콘솔을 사용하더라도 모델이 잘못되었다면 상황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균형감이 좋은 FB(피드백)가 정상(기준)으로 전송됐다" 등 기존에 사용하던 단어가 다른 모델에서는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는 작업입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그보다는 인간에게 감각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같은 학습된 모델로 작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애초부터 상당히 무책임한 발언이어서 죄송한데, 이들의 판단 기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나온 게 없습니다.
일을 나누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물론 이는 전문가들에게 공통적으로 말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현장에서 운영자의 입장을 요청할 수 있을 때 지정하는 것입니다.

 

리허설
리허설의 기준에 따라 공연으로 끝나는 밴드에서 리허설을 합니다. 리허설을 할 때, 공연이나 방송 중에 밴드가 부드럽게 교체될 수 있도록 밴드 멤버나 무대 주변의 말더듬이들은 사람이나 악기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작업자는 또한 이 시점에서 리허설 중에 발생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합니다(예: 마이크 설정이 밴드마다 어떻게 다른지).

모든 공연이 끝나서라고 해도 콘서트가 끝난 것은 아니다. 파티는 테이크아웃 후입니다. 스피커를 대충 확인한 뒤 마이크와 같은 작은 물체에서 꺼내기 시작하고, 마지막으로 스피커나 랙 같은 큰 물체를 제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지고 들어오면 똑같은 모양으로 능숙하게 작업합니다. 물론 무대 위, 무대 위에서는 각자 작업을 하고 무대 위에서는 작은 것을 모으는 사람들, 케이블을 감는 사람들 등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