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탁할 때 식초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식초는 주방에서 음식을 만들 때 쓰는 재료이지만, 천연 세제로도 훌륭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식초에 들어 있는 아세트산은 먼지, 기름기, 곰팡이균 등을 제거해 주고, 옷의 색상과 섬유를 보호해 줍니다.
또한 식초는 살균소독과 탈취 효과도 있어서 세탁물의 냄새를 없애주고, 세탁기를 청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는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세제로, 몸에 해로운 화학 성분을 피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세탁시 식초 사용방법
식초를 세탁에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탈취효과
옷을 헹굴 때 식초 한 숟가락을 넣으면 퀴퀴한 냄새가 없어지고 섬유도 부드러워집니다. 식초는 섬유 유연제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색 방지
모시와 마에 얼룩이 묻거나 변색되기 쉬운 목. 소매 부분은 식초와 소다를 섞은 물 (식초 작은 숟갈 1개+소다 3g)로 씻어낸 뒤에 빨면 깨끗해집니다.
오물 얼룩 제거
커피나 주스 등 음료수, 과일즙, 케첩 등이 묻었을 때는 식초를 약간 묻힌 헝겊으로 가볍게 두들겨 닦아 낸 뒤 세탁합니다.
탈색 방지
탈색이 되는 옷은 물 1ℓ에 중성세제 2스푼과 식초 2스푼을 넣어서 빨면 탈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표백 효과
식초 1/4컵과 붕사 1/4컵, 식초 1/2컵을 섞어서 표백하고 싶은 옷에 넣으면 자연스러운 표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탈취 효과
마지막 헹굼 코스에서 식초 1/2 - 1컵을 세탁기에 바로 넣어주면, 식초의 냄새가 베이지 않으면서도 옷의 냄새가 제거됩니다.
색 바램 방지
증류된 백식초 1/2컵을 빨래에 바로 넣어주면 색 빠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검정이나 파란색과 같은 어두운 색의 옷을 반복적으로 빨았을 때 색이 바래지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정전기 보풀 예방
증류된 백식초 1/2컵을 마지막 헹굼 코스를 지날 때 넣어주면, 옷의 정전기와 보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 청소
3.5 L 물에 식초 1컵을 넣고, 세탁물을 담가준 후에 세탁을 하면 옷에 쌓여있는 축적물이 제거됩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옷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식초 1컵만 세탁기에 넣어주면, 세탁기 안에 쌓인 비누 잔여물이 제거됩니다.
식초를 세탁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초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세제로, 세탁물과 세탁기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사용할 때는 섬유가 손상되지 않는지 미리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
2023.05.17 - [분류 전체보기] - 유통기한 지난 음식 이것만은 꼭 버리세요!
댓글